[책]내 아이를 사랑할 줄 아는 아이로 키우는 유태인의 천재교육2

또리줌마 2024. 12. 2. 2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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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02 - [책] - [책]내 아이를 의로운 아이로 키우는 유태인의 천재교육3

유태인의 천재교육

 사랑 할 줄 아는 아이로 키운다 

유태인의 천재교육

 

 

01
왼손으로는 벌을 주고 왼손으로는 껴안아준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아이에게 처벌을 가하는 경우라도 분히 반성한 기미가 보였을 때에는 반드시 따뜻하게 안아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포옹은 최고의 사랑 표현.

벌이 벌로 끝나서는 안된다.

 

02
꾸지람을 했더라도 재울 때는 편안하게 해준다.

하루를 신선하고 상쾌하게 시작하기 위해서는 전날의 불쾌한 감정의 앙금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항상 의기소침하게 되고 생동감 있고 발랄한 모습과는 거리가 멀어지게 된다.

 

 

03
어른들의 세계와 아이들의 세계는 구분이 필요하다.

가정의 참다운 질서가 유지되려면,

어린이들은 '작은 어른'이 아니라 어른들과는 구분되는 별개의 인간임을 인식시켜야한다.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일

경계선이 없으면 부모 자식 사이의 관계가 허물어진다.

 

 

04
행복을 가르치려면  어릴 때 마음껏 놀게 하라.

참된 보람과  즐거움은 자연스러운 욕구를 억제받으면서 얻어질 수 없다.

아이들에게 놀고 싶은 욕구는 가장 소중한 자연스러운 감정이다.

 

 

05
자녀 교육에 좋지 못한 것서슴없이 거절한다.

자녀들을 사리를 분별할 줄 아는 인간으로 키우기 위해서는 맘의 간섭에 대해 엄격해야 한다.

왜냐하면 어린이들의 성장 과정의 지침은 부모이지 타인이 아니기 때문이다.

정확한 기준을 갖고 있어야 한다.

 

 

06
이름을 통해 조상의 전통을 일깨워준다.

가족의 전통,  나아가 사회와 민족의 전통에 관해 이야기 할 수 있는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이름의 소중함을 깨닫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07
자녀들과  보내는 시간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엄격하게 지켜지는 안식일의 전통은 평소 대화를 나눌 기회가 없던 아버지와 자녀들이 대화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휴일마다 아버지가 대화의 기회를 만들어준다면 부모와 자식 간의 단절이란 있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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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
가족 공동체와 친밀하게 접촉하게 한다.

유태 사회의 대가족 전통은 사회를 지탱하는 가장 충실한 골격이자 후손을 교육시키는 믿음직한 학교이다.

 

 

09
자기보다 뛰어난 친구를 사귀게 하라.

공부를 잘하느냐 못하느냐는 극히 단면적인 기준에 지나지 않는다.

비록 공부는 잘하지 못하더라도 자신의 개성이나 가능성을 이끌어줄 상대라면 '한 계단 올라선' 친구를 선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0
아이들끼리 친구라고 해서 그 부모들까지 친구일 수는 없다.

아이들끼리의 우정 때문에 그 부모가 친구가 될 필요는 없다.

부모들끼리 친구 사이라고 해서 자녀들까지 친구가 되라는 버 또한 없다.

 


11
외출을 할 때는 젖먹이를 데리고 가지 않는다.

젖먹이를 데리고 외출하는 것은 자칫 정서적으로 불안감을 줄 염려가 있다.

왜냐하면 아기는 아기대로 엄마는 엄마대로 쓸데없는 신경을 써서 피로에 빠지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12
친절한 태도를 몸에 익히도록 한다.

친절이란 자녀들 개개인의 , 특히 마음의 성장을 나타내는 행위이므로

부모나 어른들이 자녀들에게 분별없이 강요하거나 칭찬할 성질의 것이 아니다.

 

 

13
자선을 통해 사회를 배운다.

제마우리 많이 배우고 제아무리 일을 잘한다고 하더라도 '자선'을 할 줄 모른다면 이 세상을 올바르게 살았다고 할 수 없다.

아이의 지능 계발에 신경 쓰는 것도 좋겠지만, 일찍부터 사회의 그늘진 곳에 눈을 돌리는 지혜를 가르쳐줌으로써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으로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

 

 

14
아이들에게 주는 돈은 독이나 마찬가지이다.

돈은 결코 애정을 대신할 수 없다.

따라서 애정의 표시이어야 할 선물 대신 돈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15
음식에 대해 경건한 마음을 갖도록 가르친다.

식사를 천천히 그리고 즐거운 마음으로 하는 것과, 식탁에서 하나님을 축복하는 것은 스스로의 생명을 소중히 여긴다는 점에서 상통하는 면이 있다.

 

 

16
성에 대한 질문에는 사실만 마음간결하게 가르친다.

 

성에 대한 아이들의 호기심을 묵살하는 것도 문제지만 지나치리만큼 과민하게 반응하여 이것저것 너무 많은 말을 하는 것도 올바른 성교육 방법이 아니다.

 

 

17
어릴 적부터 남녀의 성별을 자각시킨다.

할례는 순수한 종교적 의식이지만, 위생적 측면에서 유태인이 아닌 사람도 생후 즉시 이와 같은 수술을 받는 경우 표경 따위로 괴로워할 필요가 없고, 청결을 유지할 수 있는 등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18
텔레비전의 영향에서 아이들을 보호한다.

 

폭력물이 아이들에 교육적이지 못한 것은 그것이 사실도 아닐뿐더러 그릇된 보복심을 가르치기 때문이다.

게다가 재미로 꾸며진 오락적 폭력물은 그 방법이 잔인할 뿐만 아니라 비뚤어진 정의감을 심어줄 우려가 많다.

 

19
거짓말을 하여 헛된 꿈을 갖게 하지 않는다.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데는 말도 끝도 없이 지어낸 허황된 옛날이야기보다는, 현실에서 일어난 이야기가 훨씬 더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