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2025년 트렌드코리아 10가지 키워드

또리줌마 2024. 12. 25. 06:00
반응형

소비자의 심리를 알아야 기업도, IT도,
소비스타일 방향으로 변화하고 성장하게 될 것이다.
24년 분초사회속에 살아가면서 사람들은 경쟁과 사회적 불안함. 조급함 속...  오늘 하루가 무난하고 편안함에 감사할 뿐이다.

2025년 코리아트렌드 책을 읽고 간략하게  10가지 키워드를 정리해보았다.

2025년 트렌드 코리아
10키워드

1. 옴니보어

‘잡식성’ , ‘여러분야에 관심을 갖는다,’
고정관념에 엵매이지 않고 여러분야의 상품과 경험을 동시에 소비하는, 자신만의 소비 스타일 가진 소비자를 칭함.
 
순차적 라이프 스타일의 소비(나이, 성별,학업, 취업, 결혼, 출산) 에서 
새로운 인생 설계로 경계가 없는 소비 스타일( 개인의 가치, 취향, 기분, 상황 기준)로 변화하고 있다.
 

2. 아보하

  ‘아주 보통이 하루‘ ‘행복해야 한다’는 기준이 변화하고 있다…
무난하고 무탈하고 안온한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심리로 변화하며, 소비 스타일도  변화하고 있다.

 

소소한 행복! 가족끼리 성탄 선물교환..

며칠전 고3 큰딸이  크리스마스때  '가족끼리  선물교환 어때?'우리집에 그런 문화가 없어서 우리집만의 문화를 하나씩 만들어 가면 좋겠다고 한다.그동안 다들 바쁘게 살아왔는데 ..'좋은 생

lkmya.tistory.com

3. 토핑경제

‘남과 똑같은것은 싫다.'
소비자가 기본 상품이나 서비스에 추가적인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 자신만의 옵션을 선택하여 "토핑"하듯 맞춤화하는 경제 트렌드.
 

4. 무해력

‘무해하다. 해롭지 않다‘
불안과 스트레스가 갈수록 커져가는 현실속에서 자신을 보호하고 안점감을 찾고자 하는 현대인들의 욕구를 반영한 트렌드

5. 물성매력

‘물성’ 손에 잡히는 요소.
‘특정 대상에 물성을 부여해서 실제로 만지고 경험할 수 있게 물성을 부여해서 손에 잡히는 매력을 주는 힘.
 

6. 원포인트업

누구나 잘하는게 있다, 그걸 더 잘하면 돼!‘
지금 도달 가능한 한가지 작은목표를 세워 실천함으로써, 나다움을 잃지 않는 자기개발 트렌드
 

7. 페이스테크

무생물인 기계에 표정을 입히고, 우리의 얼굴을 읽고 분석하는 기술.
누구인지를 넘어서 우리의 감정, 건강상태, 심지어 생각까지 읽어 낼 수 있다고 함.
 

8. 그라데이션K

범 세계적 동조화가 커지는 대이동의 시대, 전 지구적 취향을 공유하는 글로벌 소셜 미디어 시대 현재 색깔(단일민족)에서 다른 색깔로 서서히 변화하는 그라데이션 한국의 정체성을 파악해야 하는 의미로 그라데이션K.
 

9. 기후감수성

단순한 환경보호를 넘어서, 기후 변화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한 섬세한 감수성과 이에 맞춘 대응을 의미.
소비자는 단순 친환경 제품을 넘어, 기후 변화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적극적인 선택과 행동을 하고 있다
 

10. 진화전략

'공존' 두 종이상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진화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가리킴.
경제와 사회, 기업, 소비자, 환경 등이 기존 경쟁 중심적 사고방식에서 협력과 상생을 통한 발전을 추구하는 방식으로, 협력하여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

  • 협력과 상생 : 경쟁기업, 공급망, 소비자, 지역사회
  • 적응과 혁식 : 급변화속 적응과 디지털혁신과 기술발전
  • 피드백 루프: 상호작용 통해 지속적 피드백과 수정과정

경쟁자와의 공생, 공진화 전략으로 비즈니스 미래설계
-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장 : 플랫폼기업&소비자 연결
- 그린 테크놀로지와 지속 가능한 산업 : 기후환경보호 참여
- 스타트업과 대기업 간의 협력이 필요하다.